인생 2막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난 지금 단희쌤 말대로 준비 없이 들이닥친 인생 2막을 힘들게 버텨내고 있다. 준비 없이 인생 2막을 맞이했을 때 얼마나 사람이 작아지고 또 작아지는지, 읽는 내내 두 손 들고 벌서는 기분이었다. 나에게 너무 미안해졌다. 나의 준비성 없음과 나의 인내력 부족으로 인하여 나는 지금 얼마나 힘들어하고 있는가. 하지만, 이제 달라져야 한다는 절박함과 나아갈 수 있다는 믿음 아래 그 어느 때보다도 성실한 준비를 하고 있다. 나의 인생은 1막을 아직 닫지 않은 것으로 하련다!
지금이, 내 나이가, 내 상황이
돈 벌기에 가장 좋은 때다!
<리뷰 목차>
1. 술술 잘 읽히는 이유
2. 인생 2막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인생 1막 시작부터 이 책을 읽어야 한다.
3. 큰 흐름을 볼 줄 알는 시야부터 실천하기 쉬운 Tip까지 제시해 주는 친절한 책
4. 결론은, 아직도 늦지 않았다.
1. 술술 잘 읽히는 이유
이 책이 술술 잘 읽히는 이유는 아마도 단희쌤의 고생했던 이야기가 나와 조금은 닮아서일까. 단희쌤은 부단히 도 성실하게 공부하고 일하는 사람이지만, 머리가 그다지 좋지 않아 항상 애를 먹었다고 한다. 그리고, 30대 후반에 한전에서 퇴사하고 시작한 사업이 쫄딱 망해 빚이 10억이 넘었고, 재산도 잃고, 이혼도 당하고, 갈 곳 없어 쪽방촌에 일용직 잡 노동에 허비한 세월도 무시 못한다. 나는 그보다는 조금 나을까 싶다. 난 회사에서 퇴사하고 도전한 일에 실패 비슷한 걸 하면서 빚이 지금도 쌓여만 가고 있지만, 아직 나를 믿어주는 남편도 있고 내 몸 뉘일 곳도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난 젊지 않다. 50을 바라보는 나이에 부랴부랴 인생 2막을 처음부터 다시 준비하려니 어디에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다.
그래서 이 책이 술술 잘 읽혔나 보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과 비교하면서 이 책을 접하게 되지 않을까 한다. 상황이 더 좋건, 더 나쁘건 상관없이 마인드를 리셋시켜주고, 시야를 확장시켜 주며 접목할 수 있는 방법을 쉽게 소개하기 때문에 읽은 내내 이건 내가 해볼 수 있어~! 이건 좀... 못할 것 같아~! 맞아 맞아하면서 편하게 공감할 수 있었다.
105p. 하고 싶은 게 있다면, 당신의 내공을 믿고 도전하세요. 실패가 두려워 아무런 시도조차 하지 않다가 얼마 남지 않은 기회들을 모두 놓쳐버린 후에야 땅을 치고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말입니다.
126p. 중년이라서 또는 나이 때문에 체력이 부족하다는 것은 '그동안 관리를 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하기 귀찮다'라고 말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2. 인생 2막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인생 1막 시작부터 이 책을 읽어야 한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단무지 법칙'을 기억하라고 조언해 준다. 40세 이후에 여유롭게 살기 위해서는, 올바른 재테크와 1인 지식 기업가가 좋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것을 이루어주는 방법들을 단무지 법칙에 의해서 하라는 것이다.
- 단 : 단순하게
- 무 : 무식하게
- 지 : 지속적으로
단순하게, 무식하게, 지속적으로 책을 읽고, 자기 계발 공부를 하며, 지속적으로 끊임없이 해야 한다는 것이다. 딱 들어도 부단한 인고의 시간을 견뎌야만(즐겨아만) 이룰 수 있지 않은가.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는 법칙인데, 법칙화 하니 조금 더 그럴싸하고, 또 한편으로는 법칙화를 할 만큼 잘 지키기 어려운 것이다. 나는 할 만큼 했는데 안돼서 포기해. 아마도, 지속적이지 않았고 단순하고 무식하게 하지 않아서 그런 건 아닐까? 그걸 이 나이에 다시 한번 깨우쳤다. 그렇다. 이미 인생 2막에 접어들기 시작한 나 같은 사람에게도 적용될만한 단무지 법칙을 이제 갓 시작한 사회초년생부터 시작한다면, 아마도 인생 2막이 오는 것쯤은 두렵지 않으리라.
3. 큰 흐름을 볼 줄 알는 시야부터 실천하기 쉬운 Tip까지 제시해 주는 친절한 책
회사에서 인정받으며 일만 열심히 하면 은퇴 이후의 삶은 연금이 해결해 줄 것이라 굳게 믿고 있었던 나 같은 사람은 옆도 뒤도 돌아보지 않고 오로지 일만 보고 살아왔다. 그런 사람이 퇴사를 하니 홍수처럼 밀려 들어오는 결이 다른 세계 속에서 정신을 차리기가 매우 힘들었다.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하는지도 잘 몰랐다. 내 마음을 어쩜 이리도 잘 알까. 이런 사람들은 변화 적응력부터 키워야 한다고 한다. 현실을 받아들이고, 고정관념을 버리고, 바뀐 환경에 적응하려고 부단히 노력하여, 거듭거듭 블로그든 유튜브든 SNS든 시도하라는 것이다. 그래야 변화의 파도를 탈 수 있을 것이라고.... 띵~! 한 대 맞았다. 유튜브로 승승장구하는 사람들은 원래가 그런 기질이 있는 줄 알았다. 아... 그들도 처음엔 구독자가 없었고, 단순하게 무식하게 지속적으로 하다 보니 구독자가 늘어난 것이었구나... 알고 있었던 사실임에도 단희쌤도 그렇게 했다고 하니까 더욱 신뢰가 갔다.
이렇듯, 큰 흐름을 탈 줄 아는 노력을 하라고 호되게 얘기하기도 하고 의외로 실천하기 쉬울만한 몇 가지 팁도 제시를 해 주었다.
176p.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오지 않은 이유는 매우 단순합니다. '충분히'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물이 끓으려면 100도가 되어야 하듯, 비행기가 이륙하려면 활주로 위를 충분히 달려야 하듯, 모든 일은 어느 정도 이상을 해야만 이루어집니다. 즉, 반드시 임계치를 넘어야만 유의미한 성과가 납니다.
191p. '이 책에서 배운 것을 하나라도 실천하고 이를 습관화해 나의 삶을 더 긍정적으로 바꾼다'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책을 덮고 나서 '내가 뭘 본거지?' 하며 독서가 무의미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232p. 모든 실패는 기본적으로 '내 책임'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251p. 투자는 결국 발품을 많이 팔고 시간을 내서 더 많이 공부한 사람이 성공하는 법입니다.
283p. 모든 것을 혼자 해야 하는 1인 지식 기업가에게 마케팅 능력은 필수라는 것, 마케팅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채널부터 방법까지 달라져야 하므로 끊임없이 관심을 기울이고 공부해야 한다는 것만은 명심하세요.
독서를 통해 전문성을 갖추는 두 가지 방법
첫째. 꼬리 물기를 통한 책 발굴(거미줄 독서법) : 책에 소개된 책을 꼬리에 꼬리를 물 듯 연결하여 읽으며 깊이 있는 독서를 한다.
둘째. 메모하며 읽기 : 내가 얻고자 하는 지식이나 정보의 목적에 맞게 표시하며 읽는다.
글쓰기에 효과적인 방법 3가지
첫째. 매일 쓸 것 둘째. 관찰할 것셋째. 책을 많이 읽을 것
4. 결론은, 아직도 늦지 않았다.
내가 아무리 ISFP라고는 해도 그동안 너무 세상과 담을 쌓고 살았나 싶을 정도로 나에게 충격을 가져다준 책이다. 책이 발간된 것은 2019년 11월. 그때 이미 단희쌤은 단희 TV 유튜버로써도 성장을 하고 있었던 것이다. 너무 늦은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은 하지 않기로 했다.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고, 그 변화의 물결을 이제부터라도 공부하고 타면 된다는 생각이 생겼다. 아직은 내공도 부족하고, 읽어야 할 책도, 시청해야 할 유튜브도, 공부해야 하는 것도 많지만 매년 적지 않게 성공하는 사람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2019년에도, 2020년에도, 2021년에도, 2022년에도 말이다. 내년에도 나오겠지. 하지만 경제적 자유에 성공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이 책에서 얘기하는 단무지 법칙으로 꾸준히 공부하였으리라.
꾸준함이 답이다.
'도전 100권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테크도서] 브라운스톤의 부의 인문학 / 도전 100권 #06 (0) | 2022.06.08 |
---|---|
[자기계발서] 켈리최 파리에서 도시락을 파는 여자 / 도전 100권 #05 (0) | 2022.05.18 |
[자기계발서] 엠제이 드마코 부의 추월차선 / 도전 100권 #04 (0) | 2022.05.04 |
[재테크도서] NFT레볼루션 / 초심자가 읽어도 될까? / 도전 100권 #02 (1) | 2022.04.13 |
[자기계발서] 켈리 최 웰씽킹(WEALTHINKING) / No.01 (0) | 2022.04.07 |
댓글